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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의 시장 규모 분석하기 — Market sizing (1/2)

PM Paul 2024. 7. 25. 14:10

영업 관리, 사업 기획, PM 등 여러 업무를 맡아 오면서 공통적으로 시장 규모를 분석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인터넷 리서치를 해도 데이터가 전혀 나오지 않고, 어떻게 조사해야 할지를 몰라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면서 힘겹게 자료를 만들어 나갔던 기억이 납니다.

시장 규모 데이터 찾기가 너무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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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유초등생 온라인 화상 영어 서비스의 시장 규모를 조사해야 했던 일이 있었는데, 조사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 온라인 화상 영어 서비스 중 [유초등생]의 시장 규모를 정리해 둔 자료는 없다. (관련 기사도 없다...)
  • 국내에서 서비스하는 회사의 매출은 알 수 있어도, 특정 서비스의 매출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 해외 서비스의 매출을 더더욱 알 수 없다.
  • 링글, 캠블리 같은 화상 서비스 전문 업체 이외에 기존 영어교육 회사의 온라인 서비스를 포함시켜야 할지 빼야 할지 고민이 된다.

 

100 페이지가 넘는 사업계획서를 만들면서 위와 같은 고민을 했었는데,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분들을 위해서 기본적인 개념과 노하우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시장 규모 분석이 필요한 이유

"최근 AI 시장이 인기가 많고,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2030년 글로벌 AI 시장이 184 billiion USD (약 2.5조원)이니까 AI 관련 사업을 하면 성공할 거야"라고 얘기를 하면 설득력이 있을까요?

사실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전에 시장 규모 분석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인데, 충분한 고민 없이 사업을 시작하고 뚜렷한 목표/목적 없이 사업을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단순하게 조금만 더 생각해 봐도 아래 내용들에 대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 서비스의 종류: Computer Vision,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 (NLP) 중 어떤 AI 서비스인지?
  • 서비스 지역: 우리가 하고자 하는 사업이 Global 시장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지? 국내로 한정해야 하는지?
  • 서비스 타겟: AI 서비스를 B2B 형태로 기업에 제공할 것인지? B2C 형태로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할 것인지?

그렇다면 우리가 목표로 해야 하는 시장 규모는 2.5조 원 중 어느 정도 일지에 대한 궁금증이 자연스럽게 생기고, 애초에 리서치 결과는 뭘 기준으로 시장 규모를 분석했을까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결국 대략적인 시장 규모를 분석할 수 있어야지만, 우리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현재 상황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Product Manager로서 시장 규모를 분석할 수 있다면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실적인 시장 점유율, 매출, 이익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Helps to set goals. Market sizing can help product managers to set goals. By understanding the size of the market, product managers can set realistic goals for sales, revenue, and market share.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장 규모에 대한 수치로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Helps to measure success. Market sizing can help product managers to measure success. By tracking the size of the market over time, product managers can see how their products or services are performing.

 

우선순위 설정에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인 시장 규모를 파악하고 있으면, 어떤 기회가 있고 어떤 기능 개발이 시장에 파급력이 클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Helps to prioritize features. Market sizing can help product managers to prioritize features. By understanding the size of the market for each feature, product managers can focus on developing the features that will have the biggest impact.

 

어떠한 평가든 올바른 기준을 세워야지만 잘했는지 못했는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합니다.

이전 회사의 비전/미션에 대한 글에서 잠깐 설명했지만, Product Strategy, Product Plans, Roadmap을 계획할 때 시장 규모 분석 데이터가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Resource:
https://www.statista.com/forecasts/1474143/global-ai-market-size#:~:text=AI%20market%20size%20worldwide%20from,2030%20(in%20billion%20U.S.%20dollars)&text=The%20market%20for%20artificial%20intelligence,billion%20U.S.%20dollars%20in%202030.

 

Global AI market size 2030 | Statista

The market for artificial intelligence grew beyond 184 billion U.S.

www.statista.com

https://simran-pm.medium.com/market-sizing-f1c18f049056

 

Market Sizing:

Market sizing is the process of estimating the size of a market for a product or service. It is an important part of product management, as…

simran-pm.medi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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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규모의 정의

그렇다면 시장 규모가 뭘 의미하는 걸까요?

서두에 썼던 내용인데 리서치를 하다 보면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 않아서, 이걸 포함시켜야 되나 말아야 되나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게 시장 규모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겁니다.

 

아래 내용은 PM만 사용하는 게 아닌, 일반적인 비즈니스에서 모두 사용하는 기본적인 개념이므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Market Size

 

Total Addressable Market (TAM)

  • TAM은 회사의 프로덕트가 목표로 할 수 있는 전체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 Total Available Market이라고 얘기하기도 합니다.

서두에 있는 예시를 활용한다면 [온라인 화상영어 시장] 정도로 분류할 수 있겠네요. (전체 영어 시장으로도 할 수도 있고, 이건 본인의 생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Serviceable Addressable Market (SAM)

  • SAM은 전체 시장 규모에서 회사의 프로덕트가 차지할 수 있는 최대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차지할 수 있는 Maximum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서두에 있는 예시를 활용한다면 전체 온라인 화상영어 시장에서 [유초등생을 타겟으로 한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겠네요.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SOM)

  • SOM은 SAM에서 회사의 프로덕트가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시장 규모를 의미합니다.
  • SAM과 SOM을 알 수 있다면 시장 내에서 회사의 프로덕트가 어느 정도 Market Share를 가져갈지 계산할 수 있습니다.
  • SOM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서 조금 더 명확한 타겟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인 시장 규모 분석에 대한 정의에 대해 설명을 했는데, 다음 글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시장 규모를 계산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전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source:
https://priyank-it.medium.com/product-market-sizing-tam-sam-som-each-pm-should-know-64900e9a76a9

 

Product Market Sizing | TAM-SAM-SOM | Each PM Should know

To develop a product strategy, you will need to learn about the overall market, your competition, and your user.

priyank-it.medium.com